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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생활

[구약]찬양과 기도에 나타나신 하나님(시가서)

4. 찬양과 기도속에 나타나신 하나님(시가서)

노래는 보통 말보다 훨씬 의미가 깊고 감동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찬양 속에서 큰 영광을 받습니다. 구약의 아주 많은 부분은 탁월한 시입니다. 시를 노래한 성경은 시편 뿐만 아니라 욥기, 잠언, 전도서, 아가서 모두가 시이며, 예언서도 대부분 시입니다. 

 

다섯개의 시가서를 먼저 보면, 욥기는 창세기의 족장 시대에 일어난 이야기를 시로 표현한 것이고, 시편은 모세의 활동 시기인 출애굽과 광야 시대로부터 시작해서 주로 다윗이 활동했던 단일 왕국 시대에 많이 쓰여 졌으며, 잠언과 전도서, 아가서는 솔로몬의 시대에 쓰여진 것으로 봅니다.

 

[줄거리 요약]

시가서는 세가지 주요 유형과 네가지의 대표적인 기법으로 된 다섯 권의 책이다.

 

[히브리 시의 세가지 유형]

1. 서정시 - 주로 노래로 불려졌던 서정성이 있는 시 - 시편

2. 교훈시 - 삶의 원리를 가르치는 격언 등으로 된 시 - 잠언, 전도서

3. 극 시 - 이야기가 들어 있는 시 - 용기, 아가서

(크게 나누면 이렇다는 것이지 세가지 유형이 모두 섞여 있습니다.) 

 

[히브리 시의 네가지 주요 기법들]

(1. 평행법 2. 비유법 3. 언어 유희 4. 아크로스틱)

 

1. 평행법

히브리 시의 가장 일반적이고 대표적인 기법으로 생각을 연결하는 것에 중점을 둔 것이며 다음 6개로 나눌 수 있다.

 

(1) 동의 반복적 평행법 : 비스한 것을 반복하는 기법(강조하기 위해 사용)

 

"여호와여 주의 장막에 머무를 자 누구오며 주의 성산에 사는 자 누구오니이까"(시15:1).

(2) 대조적 평행법 : 첫 행과 둘째 행이 서로 대조적이다.

 

"인자한 자는 자기의 영혼을 이롭게 하고 잔인한 자는 자기의 몸을 해롭게 하느니라"(잠11:17).

(3) 합성적 평행법 : 둘째 행이 첫째 행을 보충, 완성한다.

 

"1 너희 권능 있는 자들아 영광과 능력을 여호와께 돌리고 돌릴지어다

2 여호와께 그의 이름에 합당한 영광을 돌리며 거룩한 옷을 입고 여호와께 예배할지어다"(시29:1-2).

 

(4) 상징적 평행법 : 직유나 은유를 많이 사용해서 평행법을 만듦.

 

"하나님이여 사슴이 시냇물을 찾기에 갈급함 같이 내 영혼이 주를 찾기에 갈급하니이다"(시42:1).

 

(5) 계단식 평행법 : 앞 행의 것을 받아서 계속 발전시켜 나감.

 

"1 내가 산을 향하여 눈을 들리라 나의 도움이 어디서 올까

2 나의 도움은 천지를 지으신 여호와에게서로다"(시121:1-2).

 

(6) 교차적 평행법 : 첫 행과 둘째 행을 엇갈려서 표현 함(a->b, b->a)

 

" 8 여호와여 내가 주께 부르짖고 여호와께 간구하기를 a

9 내가 무덤에 내려갈 때에 나의 피가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b

진토가 어떻게 주를 찬송하며 주의 진리를 선포하리이까 b

10 여호와여 들으시고 내게 은혜를 베푸소서 

여호와여 나를 돕는 자가 되소서 하였나이다" (시30:8-10) a

2. 비유법 

히브리 시인들은 독자의 마음을 뚫고 들어가는 생생한 표현을 위하여 시각적 이미지를 사용한 것으로 다섯 가지가 있다.

(1) 직유법 

"나를 눈동자 같이 지키시고"(시17:8). 

(2) 은유법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시23:1)

(3) 과장법

"내가 밤마다 눈물로 내 침상을 띄우며 내 요를 적시나이다"(시6:6).

(4) 수사적 질문

"뉘 능히 여호와의 능하신 사적을 전파하며 그 영예를 다 광포할꼬"(시106:2).

(5) 의인화

"날은 나에게 말하고 밤은 밤에게 지식을 전하니"(시19:2)

3. 언어 유희

히브리어 발음이 비슷한 말을 가지고 말장난하는 것처럼 표현하지만, 그러나 의미는 통하게 하는 표현법이다.

"만일 너희가 믿지 아니하면(임 로 테아미누)

정녕히 굳게 서지 못하리라(키 로 테아메누)" (이사야 7:9).

4. 아크로스틱 

히브리어 22개의 철자마다 각 철자를 시작으로 해서 시를 표현하는 표현법으로 아이들이 외우기 쉽게 하는 것과 모든 언어로 하나님을 찬양하겠다는 신앙 고백이 들어있는 기법이다.

[다섯 권의 시가서] (1. 욥기 2. 시편 3. 잠언 4. 전도서 5. 아가서) 

1. 욥기

고난의 문제를 다룬 웅장한 극시로써, 의인 욥이 모든 것을 잃어 버렸으나 끝까지 하나님을 믿는다는 내용을 다룸.

-> 메시지 : 욥기는 신학적으로 아주 난제 중에 하나인 '하나님께서 공의로우시다면 왜 의인이 고난을 당하는가? 라는 신정론(神政論)이라는 문제를 제기한 책이다. 욥과 세 친구(엘리바스, 빌닷, 소발), 그리고 엘라후라는 청년까지 합세해서 이 문제에 대해 논쟁하는 것을 상세히 보여 주는데, 그 논쟁을 통해서는 결론이 나지 않는다. 다만 욥기가 내리는 결론은 이렇다.

이 문제는 사고하고 논쟁해서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만나고, 그 위엄과 능력을 체험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욥기42:1-6)

"1 욥이 여호와께 대답하여 이르되 2 주께서는 못 하실 일이 없사오며 무슨 계획이든지 못 이루실 것이 없는 줄 아오니 3 무지한 말로 이치를 가리는 자가 누구니이까 나는 깨닫지도 못한 일을 말하였고 스스로 알 수도 없고 헤아리기도 어려운 일을 말하였나이다 4 내가 말하겠사오니 주는 들으시고 내가 주께 묻겠사오니 주여 내게 알게 하옵소서 5 내가 주께 대하여 귀로 듣기만 하였사오나 이제는 눈으로 주를 뵈옵나이다 6 그러므로 내가 스스로 거두어들이고 티끌과 재 가운데에서 회개하나이다"(욥기42:1-6).

2. 시편

150개의 찬양과 기도와 시를 모은 것으로 다섯개의 묶음으로 되어 있으며, 내개의 주요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제1권 : 1편 - 41편 - 끝 송영은 41편 13절

제2권 : 42편 - 72편 - 끝 송영은 72편 18-19절

제3권 : 73편 - 89편 - 끝 송영은 89편 52절

제4권 : 90편 - 106편 - 끝 송영은 106편 48절

제5권 : 107편 - 150편 - 끝 송영은 150편 전체로써 이것은 시편 전체의 끝 송영이다.

(1) 찬양시 

창조주, 구속주이신 하나님을 찬양하는 시 (시8편, 100편, 146편)

(2) 탄원시

개인 탄원시와 공동체 탄원시 두가지가 있으며, 고난 속에서도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면서 동시에 구해 주실 것을 확신하며 부르는 노래(시7편, 22편, 69편)

* 탄원시의 형식

A. 하나님을 부름 - 안타깝게

B. 자신의 처지를 탄식함 - 이놈의 신세,,,,.

C. 하나님에 대한 신뢰를 고백 - 알아서 해 달라는 말이죠.

D. 간구 - 애처롭게

E. 확신의 말 - 하나님은 도와 주실거야, 암 그렇고 말고

F. 찬양의 맹세 - 인제 나는 하나님만 찬양하며 살거야.

(3) 감사시

찬양시와 비슷하지만, 찬양시가 창조주와 구속주 하나님을 노래하는 것인 반면에, 감사시는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은혜를 체험하고 감사하는 내용의 노래로써 탄원시와 연결되어 부를 때도 있다. (시57:7-11, 22:23-31, 34편, 107편)

" 7 하나님이여 내 마음이 확정되었고 내 마음이 확정되었사오니 내가 노래하고 내가 찬송하리이다

8 내 영광아 깰지어다 비파야, 수금아, 깰지어다 내가 새벽을 깨우리로다

9 주여 내가 만민 중에서 주께 감사하오며 뭇 나라 중에서 주를 찬송하리이다

10 무릇 주의 인자는 커서 하늘에 미치고 주의 진리는 궁창에 이르나이다

11 하나님이여 주는 하늘 위에 높이 들리시며 주의 영광이 온 세계 위에 높아지기를 원하나이다"(시57:7-11)

"22 내가 주의 이름을 형제에게 선포하고 회중 가운데에서 주를 찬송하리이다

23 여호와를 두려워하는 너희여 그를 찬송할지어다 야곱의 모든 자손이여 그에게 영광을 돌릴지어다 너희 이스라엘 모든 자손이여 그를 경외할지어다

24 그는 곤고한 자의 곤고를 멸시하거나 싫어하지 아니하시며 그의 얼굴을 그에게서 숨기지 아니하시고 그가 울부짖을 때에 들으셨도다

25 큰 회중 가운데에서 나의 찬송은 주께로부터 온 것이니 주를 경외하는 자 앞에서 나의 서원을 갚으리이다

26 겸손한 자는 먹고 배부를 것이며 여호와를 찾는 자는 그를 찬송할 것이라 너희 마음은 영원히 살지어다

27 땅의 모든 끝이 여호와를 기억하고 돌아오며 모든 나라의 모든 족속이 주의 앞에 예배하리니

28 나라는 여호와의 것이요 여호와는 모든 나라의 주재심이로다

29 세상의 모든 풍성한 자가 먹고 경배할 것이요 진토 속으로 내려가는 자 곧 자기 영혼을 살리지 못할 자도 다 그 앞에 절하리로다

30 후손이 그를 섬길 것이요 대대에 주를 전할 것이며

31 와서 그의 공의를 태어날 백성에게 전함이여 주께서 이를 행하셨다 할 것이로다"(시22:23-31).

(4) 예식시

절기 예식(시온의 노래/시24편, 121편), 언약을 새롭게 맺는 예식(시81편), 왕위 즉위 예식(시2편, 45편), 국가적 절기(하나님의 나라/시47편, 95편) 이외에도 여러가지 예식에서 부르던 노래.

3. 잠언

이스라엘 및 주변국가의 모든 지혜를 모은 것으로, 여러가지 삶의 지혜들을 여호와 하나님을 믿는 신알 고백의 시각에서 재정리한 것으로 다음의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1) 생활 지혜 : 부부 윤리, 가정 윤리, 왕궁의 신하의 도리 등등(잠5:18-19).

"18 네 샘으로 복되게 하라 네가 젊어서 취한 아내를 즐거워하라 19 그는 사랑스러운 암사슴 같고 아름다운 암노루 같으니 너는 그의 품을 항상 족하게 여기며 그의 사랑을 항상 연모하라"(잠5:18-19).

(2) 신앙화된 지혜 : 지혜의 근본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다. (잠1:7, 3:5-6)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잠1:7).

"5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6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잠3:5-6).

(3) 지혜의 의인화 : 지혜는 예언자처럼 성육신된 하나님의 음성이다. (잠1:20)

" 지혜가 길거리에서 부르며 광장에서 소리를 높이며"(잠1:20).

4. 전도서

'인생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대하여 세상의 여러가지 대답들이 다 의미 없음을 허무주의적인 필체로 이야기하다가 마지막에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삶의 이유이다'라고 결론 맺는 지혜 문학.(전1:2, 3:1-8, 12:1, 12:13-14)

"전도자가 이르되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전1:2).

"1 범사에 기한이 있고 천하 만사가 다 때가 있나니

2 날 때가 있고 죽을 때가 있으며 심을 때가 있고 심은 것을 뽑을 때가 있으며

3 죽일 때가 있고 치료할 때가 있으며 헐 때가 있고 세울 때가 있으며

4 울 때가 있고 웃을 때가 있으며 슬퍼할 때가 있고 춤출 때가 있으며

5 돌을 던져 버릴 때가 있고 돌을 거둘 때가 있으며 안을 때가 있고 안는 일을 멀리 할 때가 있으며

6 찾을 때가 있고 잃을 때가 있으며 지킬 때가 있고 버릴 때가 있으며

7 찢을 때가 있고 꿰맬 때가 있으며 잠잠할 때가 있고 말할 때가 있으며

8 사랑할 때가 있고 미워할 때가 있으며 전쟁할 때가 있고 평화할 때가 있느니라"(전3:1-8).

"너는 청년의 때에 너의 창조주를 기억하라 곧 곤고한 날이 이르기 전에, 나는 아무 낙이 없다고 할 해들이 가깝기 전에"(전12:1).

"13 일의 결국을 다 들었으니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들을 지킬지어다 이것이 모든 사람의 본분이니라 14 하나님은 모든 행위와 모든 은밀한 일을 선악 간에 심판하시리라"(전12:13-14).

5. 아가서

젊은 남자(솔로몬)와 신부 사이의 대화체로 된 사랑 노래로써 봄 날 들판에서 일어난 이야길르 쓴 것이다. 신앙적 고백이나 하나님에 대한 이야기는 거의 나오지 않지만, 다음 두가지 면에서 성경으로서의 의미가 있다.

(1) 인간에게 있는 순수한 사랑, 특히 부부간의 순결한 사랑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것 중에 가장 아름다운 것이다.

(2) 영적으로는 그리스도와 그의 신부된 교회와의 관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