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선지자의 외침 속에 나타나신 하나님(예언서)
예언자는 점쟁이와 다릅니다. 그들은 정해진 운명을 미리 말하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께서 그에게 보여 주신 것을 그대로 말합니다. 그런데 그것은 '앞으로 이렇게 될 것이다. 놀랬지?'라는 의미보다는 '자 그러니 선택해라. 회개하고 복을 받든지, 아니면 고집 피우다고 죽든지'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것입니다. 인생은 결정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언제라도 바꿀 수 있는 것이라는 것이죠. 그러니까, 우리에게 주시는 예언자의 예언은 반드시 들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예언서는 왕국의 영적 상황이 악화일로로 치닫던 분열 왕국 시대 후반에 쓰여 졌으며(12권), 포로 시대에는 에스겔과 다니엘이 쓰여졌고, 포로 귀환 후에는 학개, 스가랴, 말라기가 쓰여졌습니다.
[줄거리 요약]
회개를 촉구하고 복을 약속하는 하나님의 음성을 백성에게 선포한 책들.
[내용 전개]
예언서에는 네가지 주요 개념이 있다. (1. 예언자들 2. 예언자의 메시지 3. 예언서의 구조 4. 예언서 개괄)
1. 예언자들 : 평범한 사람으로 살다가 하나님의 영이 임하므로 예언자가 됨.
예언자는 처음부터 특별한 사람들은 아니었다(암7:14-15, 호7:4-7). 오히려 개인적으로는 열등감이 많은 사람들이었는데 하나님께서 치유해가면서 사용하셨다(렘1:4-10)(제일 첫번째 예언자인 모세 부터가 이 경우에 해당한다. / 신18:15). 그러나 일단 하나님께 잡힌 사람들은 놀라운 용기와 인내로 하나님의 일을 감당해 나갔다.
"14 아모스가 아마샤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선지자가 아니며 선지자의 아들도 아니라 나는 목자요 뽕나무를 재배하는 자로서 15 양 떼를 따를 때에 여호와께서 나를 데려다가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기를 가서 내 백성 이스라엘에게 예언하라 하셨나니"(암7:14-15).
"4 그들은 다 간음하는 자라 과자 만드는 자에 의해 달궈진 화덕과 같도다 그가 반죽을 뭉침으로 발효되기까지만 불 일으키기를 그칠 뿐이니라 5 우리 왕의 날에 지도자들은 술의 뜨거움으로 병이 나며 왕은 오만한 자들과 더불어 악수하는도다 6 그들이 가까이 올 때에 그들의 마음은 간교하여 화덕 같으니 그들의 분노는 밤새도록 자고 아침에 피우는 불꽃 같도다 7 그들이 다 화덕 같이 뜨거워져서 그 재판장들을 삼키며 그들의 왕들을 다 엎드러지게 하며 그들 중에는 내게 부르짖는 자가 하나도 없도다"(호7:4-7).
"4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5 내가 너를 모태에 짓기 전에 너를 알았고 네가 배에서 나오기 전에 너를 성별하였고 너를 여러 나라의 선지자로 세웠노라 하시기로 6 내가 이르되 슬프도소이다 주 여호와여 보소서 나는 아이라 말할 줄을 알지 못하나이다 하니 7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아이라 말하지 말고 내가 너를 누구에게 보내든지 너는 가며 내가 네게 무엇을 명령하든지 너는 말할지니라 8 너는 그들 때문에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하여 너를 구원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시고 9 여호와께서 그의 손을 내밀어 내 입에 대시며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내 말을 네 입에 두었노라 10 보라 내가 오늘 너를 여러 나라와 여러 왕국 위에 세워 네가 그것들을 뽑고 파괴하며 파멸하고 넘어뜨리며 건설하고 심게 하였느니라 하시니라"(렘1:4-10).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 가운데 네 형제 중에서 너를 위하여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을지니라"(신18:15).
예언자들이 감당해야 할 어려움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었다.
(1) 권력자들의 위협
(2) 동족과 거짓 선지자들의 조롱과 핍박
(3) 예언자로서의 삶의 고달픔
(4) 자기 자신의 주장을 포기하는 것
이런 여러가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 순종하여 말씀을 선포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그 어려움과 내면적 갈등을 잘 보여 준 예언서가 요나서와 예레미야서이다.
2. 예언자의 메시지 : 멸망의 길에서 돌이켜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오라.
예언자의 메시지는 율법의 현실적 적용과 재해석이다. 즉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면 하나님의 백성으로 복 가운데 살고, 불순종하면 버림받고 포로로 잡혀가게 된다는 율법의 그 핵심을 그들이 살고 있던 시대의 사람들에게 적용하고, 그래서 회개를 촉구하는 것이 바로 그들의 메시지이다.
(1) 예언자의 메시지 형태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 하시되......'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라.'
위와 같은 서두 뒤에는 하나님의 음성이 일인칭 직접화법으로 예언자의 입을 통하여 그대로 선포된다.
(2) 예언자의 메시지 내용
'심판의 메시지'와 '희망의 메시지' 두 종류가 있다.
- 희망의 메시지 : 만약에(if-)로 시작 / "만약에 너희가 회개하고 악에서 떠나 하나님께 순종하면"
- 심판의 메시지 : '그러나 만일 그렇지 않으면으로 시작 / "그러나 만일 너희가 회개하지 않고 순종하지 않으면"
(3) 예언자의 역사관
이 세상과 역사는 회복될 가능성이 있다.
3. 예언자의 구조 : 대 선지서와 소 선지서로, 그리고 포로 전, 포로기, 포로 후로 나눌 수 있다.
(1) 대 선지서와 소 선지서 : 분량에 의해서 나눈 것이다.
- 대 선지서 :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애가, 에스겔, 다니엘 (5권)
- 소 선지서 :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12권)
(2) 포로 전, 포로기, 포로 후
-포로 전 : 호세아, 아모스(이스라엘에게), 하박국, 이사야, 예레미야, 요엘, 미가, 스바냐, 예레미야애가(유다에게), 요나, 나훔(앗수르에게), 오바댜(애돔에게)
-포로기 : 에스겔, 다니엘(바벨론에서)
-포로 후 : 학개, 스가랴, 말라기 (포로 귀환자에게)
4. 예언서 개요
각 예언서 중심 주제는 동일하지만, 예언 대상이나 강조점 등에서 각기 특성을 가지고 있다.
(1) 이사야 : 메시야
이사야가 하나님을 만나고 소명을 받는 장면(사6장)에 이사야서의 모든 메시지가 요약되어 있다. 그것은 '거룩하신 하나님, 위대하신 하나님'이다. 이 하나님은 심판하시는 분이지만, 동시에 용서와 사랑이 많으신 분이시다. 그 사랑의 절정이 메시야의 오심이며, 그래서 이사야서는 온통 메시야에 대한 언약으로 꽉 차있다.
(2) 예레미야 : 새 언약
예루살렘은 멸망할 것이며, 이것은 유다의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다. 그러나 포로에서 돌아오면, 하나님이 그들과 새 언약을 맺을 것이다.
(3) 예레미야애가 : 슬품과 희망
예루살렘이 멸망해서 슬프고, 하나님이 그 백성을 버리셨으니 더 슬프지만, 하나님의 긍휼을 믿는 믿음이 있으므로 희망이 있다.
(4) 에스겔 : 새로운 예배
예루살렘이 완전히 멸망하기 전에는 심판을 예언했으나, 멸망 후에는 강한 희망을 선포하기 시작하는데, 그것은 새로운 마음으로 드리는 새로운 예배에의 소망이다.
(5) 다니엘 : 승리
믿음의 사람들의 승리와 하나님의 궁국적인 승리
(6) 호세아 : 사랑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섬기는 것은 음행이다. 그러나 그런 음녀 같은 이스라엘을 하나님은 계속 사랑하신다. 하나님께로 돌아가자.
(7) 요엘 : '그 날에 성령이"
온 열방이 회개하고 돌아 올 '그날'에 대한 예언
(8) 아모스 : 정의
부와 향락 가운데 사라진 사회 정의와 신앙
(9) 오바댜 : 에돔에 대한 경고
(10) 요나 : 선교
열방(니느웨)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을 알도록 요나를 설득하는 하나님.
(11) 미가 : 실천하는 신앙
죄에 대한 심판 예언, 형식적 예배를 떠나서 삶속에 실천하는 진정한 신앙 생활
(12) 나훔 : 니느웨에 대한 경고
(13) 하박국 : 의인은 믿음으로 산다.
하박국의 질문 1. - "왜 불의한 자를 그냥 두십니까?"
하나님의 대답 1. - "바벨론을 통해 심판하겠다."
하박국의 질문 2. - "그것은 더 말이 안됩니다. 어떻게 불신자가 신자를,,,,,."
하나님의 대답 2. -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14) 스바냐 : 남은 자
심판은 연단이다. 그 남은자가 누리는 구원의 기쁨.
(15) 학개 : 성전 재건
(16) 스가랴 : 이상(異想) 들
(17) 말라기 : 온전한 순종
예배, 가정 생활, 사회 생활, 십일조 등 모든 부분에서의 온전한 순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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