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앙생활

[구약]언약과 성취의 역사 속 하나님

3. 역사 속에 나타나신 하나님

 

역사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하여 수없이 많은 역사학자들이 나름대로의 대답을 해 왔습니다.

 

아와 비아의 투쟁이다 - 신채호

도전과 웅전이다 - 아놀드 토인비

절대 정신의 자기 실현의 과정이다 - 헤겔

 

가면 갈수록 무슨 소리닌지.....

다만, 성경은 이 역사를 '하나님께서 당신이 지으신 이 세계를 회복시키는 과정'이라고 본다는 것만 이야기 하겠습니다. 

 

역사는 한마디로 구속사입니다. 

 

성경은 이 구속사를 아담부터 예수 그리스도에게까지 이르게 된 과정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약성경은 이스라엘의 역사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유대인이라는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오시기까지의 언약과 성취의 역사입니다. 만일 예수님께서 한국인의 모습으로 이 땅에 오셨다면 한국의 역사가 구약이 됐겠죠.

 

구약의 중요한 열개의 시대

 

1. 창조 시대(원 역사) 

창조로부터 아브라함 이전 까지의 시대로 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택하시게 되었나? 즉 왜 이스라엘을 택하시게 되었나를 설명하는 부분이다 . 이스라엘의 역사 이전의 역사라 해서 '원 역사'라는 말을 쓴다. (창조부터 주전 2,000년까지)

 

2. 족장 시대

이스라엘 민족으로 형성되기까지의 4대에 걸친 족장들의 이야기로 일명 '믿음의 조상들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약 300년간)

 

3. 출애굽과 광야 시대 

4백년간의 애굽 노예 생활에서 해방되어서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기까지의 훈련받는 기간으로 하나님을 예배하는 민족으로의 준비기간이라 할 수 있다.(40년간)

 

4. 정복 시대

약속의 땅을 정복해가는 과정으로 각 지파별 기업이 형성되던 시기이다.

 

5. 사사 시대

왕이 없이 각각 지파 공동체와 같은 형태로 나라를 이루었던 시기로 하나님께서 사사를 통해 직접 통치하시던 시대이다.(약 400년간)

 

6. 단일 왕국 시대

왕정국가로 출발하여 영토나 국력에 있어서 전성기를 이루었던 시대이다. (약 12년)

 

7. 분열 왕국 시대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로 나뉘어서 각각의 길을 가던 시대로 점점 하나님을 떠나가다가 멸망한 시기였다. (북 이스라엘 : 약 200년간, 남 유다 : 350년간)

 

8. 포로 시대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가 있던 시기로 고난 가운데 하나니을 생각하던 시기.(약 70년)

 

9. 포로 귀한 시대

페르시아의 '고레스' 왕의 칙령에 의해 3차에 걸쳐 돌아오던 시기.

 

10. 치묵 시대(신 구약 중간 시대)

세례 요한이 나오기까지 일체의 선지자가 나타나지 않았던 침묵의 시대.(400년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