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앙생활

진짜 시내산이 미디안 광야에 있는 이유

진짜 시내산이 미디안 광야에 있는 이유

 

1. 현재 가우디아라비아 북서부 땅은, 예로부터 미디안 땅이라고 불러왔다.

미디안 땅은 수천 년이 지난 지금도 미디안 이라고 불리고 있으며 고지도에도 명시되어 있다. “아브라함이 후처를 취하였으니 그 이름은 그두라라 그가 시므란과 욕산과 므단과 미디안과 이스박과 수아를 낳았고 욕산은 스바와 드단을 낳았으며 드단의 자손은 앗수르 족속과 르두시 족속과 르움미 족속이며”(창세기 25:1-3) 즉 미디안은 아브라함 후처인 그두라의 자손 가운데 한 사람이었고, 미디안 형제 가운데 한 명인 욕산이 드단을 낳았다고 기록되어 있다.사우디아라비아 북서쪽에 알 울라라는 고대 도시가 드단이다.알 울라에 있는 박물관과 그 지역에서 발행하는 잡지에는 알 울라의 예 이름이 드단이라고 밝히고 있다. 여기는 지금도 수천 년 전의 나바테아인의 유적이 수도 없이 산재해 있는 곳이다. 나바테아인은 아브라함이 애굽 여인 하갈에게서 낳은 이스마엘의 장자 이름이고, 한국어 성경에 느바욧이라 표기되어 있다(창세기 25:13).

 

2. 하나님은 구약 시대부터 이미 아라비아와 미디안에 관해서는 명명백백하게 구분해 말씀하신다.

구약 성경이든 신약 성경이든 오래 전부터 이미 아라비아나 미디안, 그리고 애굽을 분명하게 표기하고 있다(아라비아 : 열왕기상 10:15, 미디안 : 창세기 25:2, 출애굽기 2:15).

 

3. 애굽 왕자 모세가 애굽 사람을 죽이고 도망간 곳이 성경에 시나이가 아닌, 미디안이라고 분명히 명시되어 있다.

모세가 도망간 곳이 시나이가 아닌, 미디안 이라고 성경에 분명히 명시되어 있음을 알아야 한다. 모세가 도망하여 40년 동안 미디안 땅에서 살았다는 구절은 있어도 시나이반도에서 살았다는 구절은 성경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출애굽기 2:11, 3:1-12).

 

4. 하나님은 모세에게 모세가 살고 있는 미디안 땅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을 데려오라고 말씀하셨다.

하나님이 가라사대 내가 정녕 너와 함께 있으리라 네가 백성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낸 후에 너희가 이 산에서 하나님을 섬기리니 이것이 내가 너를 보낸 증거니라”(출애굽기 3:12). 미디안 땅은 아라비아에 있는 것이 확실하며 시나이반도에 있을 수 없음은 자명한 일이다. 또한 시나이가 한 번도 아라비아에 포함됐거나 미디안에 포함된 적이 없었다. 이 말씀을 새겨 볼 때 시내산은 바로 미디안 땅에 있는 산인 것이다.

 

5. 홍해를 건너 그들이 수르 광야로 들어가 물을 찾아 사흘 길을 혜매다가 마라의 쓴 물을 달게 마시는 장면을 생각해 보라.

성경학자들은 수르 광야를 시나이반도 북부 지역 블레셋 사람 땅의 길(해변 길)조금 아래 지역에 위치한다고 주장한다. 항상 우리는 말씀을 근거로 해석해야 하는데, 몇몇 단체 학자들의 잘못된 주장은 우리를 미혹하게 하거나 혼동케 한다. 아라비아 홍해 변에 수르라는 족장이 이 땅을 소유하고 있어서 그 지역을 수르 광야라 하며 그는 미디안 사람이었고, 미디안은 아라비아 반도에 위치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죽임을 당한 미디안 여인의 이름은 고스비니 수르의 딸이라 수르는 미디안 백성 한 종족의 두령이었더라”(민수기 25:15).

 

6. 모세의 장인 이드로는 분명히 아라비아 사람이요 미디안 땅에 산다고 했지, 시나이에 산다고 한 적이 없다.

이드로의 집터는 지금도 사우디아라비아 북서쪽에 바드라고 불리는 곳에 있다. 그런데 이스트 테네시 주립대학 도서실에서 놀랄만한 지도가 발견되었다. 바로 바드 옆에 이드로(Jethro)라 표시된 지도였다. 또한 이슬람 경전에서는 모세의 장인을 이드로라고 명시해 놓았다. 내가 소장하고 있는 고지도 사본에도 바드라는 지역에 모세의 장인 이름이 표시되어 있었다. 바드에서 라오즈산까지는 와디 무사를 따라 35km 정도 떨어져 있으며 와디 무사는 라오즈산에서 발원되어 바드 앞을 지나고 있다.

 

7.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이 아말렉족과 전투를 벌였다고 했는데, 아말렉족은 미디안 광야 인근에 살던 아라비아인이다.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과 모세가 하나님이 처음 부르셨던 곳인 호렙산에 도착한 장소가 르비딤이다. 거기에서부터 아말렉 족들이 뒤처진 약한 자들과 아녀자들을 잡아가자 아말렉과의 전투가 시작된다. 아론과 훌은 모세의 피곤한 팔을 잡아주고 여호수아가 나아가 아말렉과 싸워서 승리로 이끈다.

 

그런데 아말렉은 어떤 민족인가? 에서의 아들 엘리바스의 첩 딤나에게서 아말렉을 낳았다고 하고(창세기 36:12), 아말렉 족장은 에돔 땅에 있다(창세기 36:16)는 말씀을 보면 이들은 분명 에서의 후손들이요 에돔 땅 인근에 살았음을 알 수 있다. 에돔 족들의 수도는 현재 요르단에 있는 세계 불가사의 가운데 하나이며 영화 <인디아나 존스>의 촬영 장소로도 널리 알려진 페트라이다. ‘작은 페트라라고도 하는 미디안 땅의 메다인 살레에 에돔 족들의 문화유산이 아직까지도 현존하고 있는 것을 보면, 그들의 진출 방향이 애굽 땅이 아니라 아라비아 쪽이었음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

 

이스라엘이 파종한 때면 미디안 사람과 아말렉 사람과 동방 사람들이 요단을 건너와서 이스라엘 골자기에 진을 쳤다(사사기 6:3-33). 기드온이 사자를 보내어 에브라임 온 산지를 두루 행하고 내려와서 미디안 사람을 쳤다(사사기 7:24)는 말씀을 보면 아말렉 사람들은 미디안 위쪽 북쪽 지역의 에브라임 지경(사사기 12:15)에서 살았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아말렉 족은 아라비아인이요 미디안 광야 인근에서 살던 부족인데, 이들이 어떻게 또 막강한 애굽 군사들이 진치고 있는 시나이 반도에 들어와 이스라엘 백성들과 싸울 수 있단 말인가.

 

이스마엘 후손들이 하윌라에서부터 앗수르로 통하는 애굽앞 수르까지 이르러 살았고(창세기 25:18), 에덴 동산에서 흐르는 비손강이 하윌라 땅을 둘렀고(창세기 2:11), 사울이 하윌라에서부터 애굽 앞 술까지 이르러 아말렉을 쳤다(사무엘상 15:7)는 기록을 보면 아말렉은 아라비아 북쪽에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8. 사도 바울은 시내산의 위치를 아라비아에 있는 산으로 정확하게 기록했다(갈라디아서 4:25).

모세가 이 말을 인하여 도주하여 미디안 땅에서 나그네 되어 거기서 아들 둘을 낳으니라”(사도행전 7:29) 분명히 아라비아에 있는 시내산으로 명시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