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앙생활

주기도문(마6:9-13) - 송영(마 6:14)

"왜냐하면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기 때문입니다. 아멘!"(마 6:14)

 

주기도문은 하나님이 모든 것의 근원이 되는 것을 고백하는 송영으로 끝이 난다.

 

1. 대개(왜냐하면)

이 말은 보통사람들이 생각해 온대로 '대충' 또는 '대략'이란 뜻이 아니다. 이 말은 원문을 보면 "왜냐하면"(for)이란 뜻이다. 우리가 하나님께 앞에서 기도한 7가지를 구한 것은 바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영원토록 아버지께 있기 때문이다.

 

2. 나라(Kingdom)

나라는 주권을 말한다. 모든 주권은 우리 아버지께 있다. 하나님은 세상의 모든 통치자를 세우신 왕 중의 왕이시다. 주기도문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가 주님께 주어져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주님은 하나님 나라를 완성하신 후에 이 나라를 아버지께 돌려 드릴 것이다.

 

3. 권세(Power)

권세는 능력과 힘을 말한다. 모든 능력과 힘과 권세는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이다. 하나님에게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 하나님은 사단을 쫓고,병을 고치고, 모든 일을 하실 수 있는 능력을 가지신 분이다.

 

4. 영광(Glory)

모든 영광은 하나님의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기 영광을 구하지 말고 하나님께 영광만을 구해야 한다. 우리가 사는 목적은 바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다. 우리를 높이고 낮추는 일도 하나님께서 하신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님 앞에서 겸손해야 한다.

 

5. 아버지(성부 하나님)께 있음

성도들은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모두 다 하나님께로부터 비롯된 것임을 고백해야 한다. 우리가 이러한 신앙을 고백할 때에 우리의 기도와 신앙과 삶이 하나님 앞에서 올바르게 될 수 있다.

 

6. 영원히(Forever)

세상의 권세와 나라는 일시적이다. 그들은 일어났다가 또 즉시 넘어진다. 그러나 하나님의 나라와 권세와 영광은 영원히 무너지지 않는다. 한 나라의 대통령이나 왕은 권세를 잡으면 그 권세가 영원히 유지되기를 원한다. 그러나 세상 나라에는 영원한 통치가 불가능하다. 오직 하나님 나라만이 영원하다.

 

7. 아멘 !

아멘은 '진실', '충성', '믿음'을 의미한다. 성도들은 이 말을 통해서 "지금까지 기도한 것이 진실이라는 것을 동의해야 한다. 우리는 앞에서 "말한대로 이루어지기를 원한다"는 것을 아멘으로 확정지어야 한다. 이것은 기도하고 난 후에 도장을 찍은 것과 같다. 우리는 기도할 때에 아멘 한 후에 더 말해서는 안된다. 우리가 기도하는 목적은 모든 것이 하나님께 속해 있음을 확인하고, 하나님의 영광을 돌리는 일이다. 우리 기도가 이러한 목적을 벗어나면, 올바른 기도를 드릴 수 없다.